본문 바로가기
금융/기타

실업급여 수령! 신청 방법 & 모의 계산기! (실업급여로 1,000만원 받아보자)

by M-story 2022. 11. 14.
반응형

 

코로나와 경기 침체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긴축경영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의도치 않게 직장을 잃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직장을 구직하기 까지 무일푼으로 지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실업급여! 그 조건과 신청, 그리고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모의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실업급여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5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근무일수는 단지 평일이나 출근일수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닌 일주일당 평일에 유급휴일을 포함하여 계산

    EX) 평일 5일 + 유급휴일 1일 → 일주일당 근무일수 6일 (공휴일 제외)

           따라서 180일 근무일수는 주당 5일로 계산하여 36주가 아닌 약 7개월 이상 근무하면 조건 만족!

 

 

위의 조건을 통해 확인하기 헷갈린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5분 만에 수급자격에 대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 참조!

 

 

 

실업상태 확인

실업급여를 받기 시작했다면 본인이 실업 상태라는 것을 주기적으로 증명해줘야 합니다. 이는 고용센터에서 지정한 날에 맞춰 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 신청만으로도 실업상태를 인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1차, 4차 인증 단계에서는 반드시 고용센터에 출석하여야 합니다.

 

 

또한 실업급여를 수령하면서 본인이 재취업에 대한 의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하는데요. (실업급여 수급조건 5번)

 

 

위의 실업상태 확인의 각 차수에 따라서 본인의 의사를 증명해야 합니다.

 - 1차 : 고용센터에 출석하여 집체교육

 - 2~4차 : 재취업활동 4주 1회 이상

 - 5차 ~ : 재취업활동 4주 2회 이상 (1회는 반드시 구직활동)

이렇게 재취업활동과 구직활동을 4주에 1~2회 정도는 진행해야 실업급여가 지속될 수 있으니, 각 활동에 대해 기관에 미리 문의하여 준비하는 것이 수월한 실업급여 수령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에 취업활동, 구직활동에 대한 간단한 Q&A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출처 : 복지마블TV 유튜브

 

 

 

실업급여 얼마를 받을 수 있는가?

고용노동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 수급자격 모의확인을 통해 실업급여 수급 가능 여부를 확인해 봤는데요.

 

마찬가지로 고용노동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를 모의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확인 만으로도 실업급여를 계산해 볼수 있으며, 5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부터 올해까지 약 1년간 하루 평균 8시간 근무, 월급 2,000,000원을 수령한 사람은 150일간 약 9,000,000원가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400,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본인이 실업급여 대상자라면 반드시 신청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22.11.14 - [금융/기타] - 자발적 퇴사자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경우 확인하기

 

자발적 퇴사자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경우 확인하기

이번 글은 이전에 작성한 실업급여에 이어서 작성되었습니다. 실업급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2.11.14 - [금융/기타] - 실업급여 수령! 신청 방법과 모의 계산까지! (실

blog.96-morni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