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연말정산

월세 환급/정산 받는법! 세액공제,현금영수증공제

by M-story 2022. 11. 6.
반응형

요새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전세보다 월세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 합니다. 하지만 나의 월급으로는 이거 내고 저거 내고 월세까지 내면 수중에 남는 돈이 많이 없게 되는데요. 

 

하지만 그런 월세도 환급/정산 받을 수 있다는 사실! 특별한 조건 없이도 연말정산에서 조금만 신경 쓴다면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본문 찬찬히 보시고 꼭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월세 공제 - 세액공제, 현금영수증공제

월세를 공제받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세액공제와 현금영수증 공제(소득공제) 인데요. 둘 다 연말정산에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범주에 속하지만 그 성격이 달라 헷갈리실 수가 있습니다!

 

중복 공제는 불가능! 둘 다 가능하다면 세액공제 혜택이 더 좋다!

 

위의 내용을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현금영수증 공제는 소득공제로 분류가 되는데, 현금영수증을 통한 소득공제는 월세뿐만이 아니라 내가 일반 생활에서 사용한 내역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세도 현금영수증 공제를 받는다면 내가 다른 부분에서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구간이 그만큼 적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소득공제 조건

 

위와 같이 월세 세액공제가 현금영수증 공제보다 조건이 까다로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기준시가 3억 원 이상 또는 전용 84㎡가 넘는 곳에서 월세를 살지 않는 이상 딱 하나만 중점적으로 확인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입신고"인데요. 요새는 집주인이 전입신고를 안 하는 조건으로 임차인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집주인이 임대차 사업으로 내는 세금을 절세하기 위한 편법인데요. 전입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사는데 지장은 없으나, 본인이 해당 지역에 오래 살면서 뿌리를 내릴 생각이라면 전입신고를 가능한 곳으로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한도 및 금액

하지만 월세 세액공제도 이 전의 "연말정산 소득공제"에서 다룬 것과 마찬가지로 급여 수준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 금액은?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내가 얼마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거야?'

세액공제금액으로 현금영수증(소득공제)는 해당 사항 X

위의 표는 본인의 급여, 월세 대비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 표입니다. 생각보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크기 때문에 꼭 챙겨서 연말정산이 13월의 월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현금영수증을 통한 소득공제는 본인의 연간 지출에 따라 위와 같이 적용받을 수 있는 구간이 달라집니다. 위처럼 표로 보시고 이해하기 어려우시다면, 아래에 제가 이전에 다룬 세액공제/소득공제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클릭!)

 

추가적으로 현금영수증 공제는 월세 지출 이후 3년까지 신고가 가능하니 이전에 혜택을 받지 못한 부분도 함께 신청해 보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화면이 켜집니다.

반응형

댓글